티스토리 뷰

중국에서 느낀 인터넷 VPN 경험

* 피해사례와 답답했던 경험을 자세히 쓰는거라 글이 좀 깁니다. ㅎㅎ 싫으시면 마지막 문단으로! * 

2018년도 들어서 중국 인터넷 검열 환경이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제가 베이징에서 1년 칭다오에서 1년 정도 유학.. 이라고 하긴 뭐하지만 놀러가는 겸.. 현지 생활 해보고 싶어서 가서 살다왔습니다. ㅎㅎ


"어 뭐여 랜선 빠진거 아니여???"


한국 사람들이 많다 보니까 중국어 실력은 뭐 ;; 형편없습니다. ㅋㅋ 그냥 한번 살아보고있었어요 ㅋㅋ 아 일단 중국에 살다보면 피곤한 점이 하나 둘이 아닙니다..


사는 곳 마다 다르겠지만 공공장소에서의 매너, 시민의식, 그리고 동네에서도 그렇고 참 시끄럽기도 하고 우리가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그곳에서는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ㅎㅎ 이거야 뭐 그 나라 문화니까.. 외국인인 저는 적응해야 했지요.



"ㅇ아아!!! 되는게 없다!!!!"

하지만 정말 빡치는건 인터넷 환경.. VPN을 왜 써야하나

인터넷으로 하는게 별로 없는 분들에게는 큰 제약이 아니겠지만 SNS도 해야하고 유튜브도 봐야하고.. 한국 게임도 해야한다면 눈이 뒤집어 집니다.


그리고 진짜 빡이 치는것은 뭐 좀 검색하고싶어도 google이 안됩니다. 중국에서 용돈이 필요할때 예전에 일하던 직장에서 작은 프로젝트 하나 받아가지고 컴퓨터로 작업을 했는데.. 구글이 내 맘대로 안되니까 울고싶더군요 ㅋㅋㅋ 중국이 이렇게 된 이유가 있었습니다.


장기집권 독재를 꿈꾸는 시진핑 그리고 그가 원하는 인터넷 세상


이번에 시진핑 주석(중국 대통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이 법까지 바꿔가면서 자신의 권력 체계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번 난리가 났었는데.. 당시 중국 포털사이트 뉴스는 물론이고 중국의 카카오톡인 위챗(Wechat)에서는 시진핑, 정부 관련 부정적인 단어는 검색도, 채팅창에 쓰지도 못했습니다. ㅎㅎ



'독재', '국가주석 임기', '연임'이라는 단어도 못쓴다고 웃던 중국인 친구도 봤구요 ㅋㅋ 이정도로 '인터넷 통제'가 엄청나게 심합니다.


우리는 네이버 뉴스 들어가면 권력자에 대한 비판도 얼마든지 할 수 있죠?(물론 이명박, 박근혜 시절은 좀 암흑기였지만 ㅋㅋ) 중국에는 아예 말도 못합니다. ㅋㅋ 만약에 중국에서 블로그 하나 만들어서 중국 정부 비판 하면 인터넷 막히기도 하고 심하면 잡혀갑니다. 



이런 상황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해커들


중국에 넘어가서야 VPN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된 사람들은 그때서야 급하게 '중국에서 인터넷이 안돼요.', '중국에서 구글 카카오톡 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런 질문을 올리면서 방법을 알고자 찾기 시작하는데.. 여기서 한방 먹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답답한 상황을 역이용해서 개인정보를 털어먹어 돈을 법니다. 

'무료 VPN' 고..공짜로 쓸 수 있어??


누구나 무료를 좋아하고 돈들어가는것은 싫어합니다. 저부터 그래요 ㅋㅋㅋ 그런데 무료로 사용하는 vpn은 좀 가려서 쓰셔야 합니다. 아래의 경우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 무료 VPN으로 검색을 하면 <<윈도우 설치파일, APK(안드로이드 설치파일)>>을 '개인 블로그', '비공식 사이트'에서 제공을 하는데 이런건 받지마세요. 그 파일에 뭔 짓을 했는지도 모르고(악성코드,백도어).. 비슷하게 만든것도 있습니다(중국애들은 상상을 초월함..)

  • 정말 돈이 없어서 무료로 써야 한다면 '로그인', '카드번호' 이런거 입력하는 사이트는 사용하지마세요.. 단순 검색용, 사진 동영상 보기용 이런거만 사용하면 괜찮습니다.(물론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받은거만요)



저도 그렇지만 국내 피해사례들 보면 네이버,다음,게임사이트 등이 VPN 사용 후 갑자기 일시에 털린 경우가 꽤 많습니다. 접속한 IP들을 보면 대부분 중국쪽이구요..




꽉 닫힌 중국의 문, 쓰지 말아야할 VPN

문제는 이제 올해부터 더 심각해진다는거에요. ㅎㅎ 유료 VPN도 상당히 많이 막히고 심지어 강제 폐쇄 된곳들도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해외 기업'은 어떻게 터치하지 못하지만.. 중국 내부에서 장사하는 기업들은 '순종' 혹은 '폐쇄' 둘중 하나만 선택하게 합니다.


그래도 막 생기는데 조심해야할게 있어요.




<VPN 쓰실때 아래 조건에 부합하면 쓰지 마세요.>


  1. *한자로 된 VPN 프로그램.

  2. VPN 회사 정보가 확실하지 않은 것.(진짜 많습니다. 공식 사이트도 없고, 있다 하더라도 들어가보면 회사가 어디에 있는지, 주소 전화번호는 뭔지 전혀 정보가 없는 애들이 대다수..)

  3. 가성비는 철저하게 비교해볼것.(다들 잘 모르는 상태에서 VPN을 접하기 때문에 그냥 막 결제하는 경우가 많아요.)

  4. * 개인정보에 대한 약관이 명확하지 않은곳 (대부분의 무료 VPN들이 개인정보 팔아서 수익을 얻기 때문에 찾기 힘들죠.. 있어도 두리뭉술하게..)

이정도면 피해도 될듯..?



그럼 추천하는 중국 VPN은 무엇인가요?

  1. 설립된지 5년 이상되었고, 글로벌 유저들에게 인정 받은 곳.

  2. 회사가 어디에서 뭘 하는지 명확하게 기재되어있어야 함.

  3.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약관'이 '잘 보이는 곳'에 명확하게 쓰여져 있어야 함.(이거 엄청 중요해요)

  4. 환불 규정이 간단하고 확실해야 한다.(30일안에 이유없이 환불 해주면 좋은 곳임)

  5. 확실하게 '무제한'인지 (속도 제한 거는 곳도 있어요)

  6. 한달에 8천원 넘어가면 창렬임.

일단 이정도만..



제가 써본 것 중에 가장 좋았던 중국 VPN

  • Express VPN 지금도 쓰고 있고 제일 좋습니다.(저렴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따로 있어요-마지막에 따로 정리)

  • Nord VPN 한국에서는 속도가 좀 나은데 중국에서는 너무 느렸어요. 그 외엔 좋음

  • Vypr VPN 비싸기만하고.. 되긴 하는데 별로..

  • Green VPN(중국업체) - 정부에 의해 폐쇄됨;;

결론1 : Express 아니면 Nord로 가세용.

결론2 : [유료 vpn 리뷰 비교] 여기서 리뷰랑 할인쿠폰 골라 쓰시면 됩니다.